명품이란
명품의 사전적 정의는
'오랜 기간 동안 사람들 사이에서 사용되며, 상품적 가치와 브랜드밸류를 인정받은 고급품을 일컫는 말'이다.
명품은 높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브랜드나 제조사가 만든 고가의 제품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고급스러운 디자인, 탁월한 소재, 정교한 제작 기술, 높은 완성도 등으로 특징짓는다.
이런 물품들은 기업의 고급화 전략과 맞물려 상당히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luxury'라는 단어는 번역 당시엔 본래 의미에 따라 호화품/사치품이라고 번역이 되어 왔으나,
한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호화품/사치품 업계가 들어설 무렵, 그 어감이 좋지 않아 명품이라고 명명하여 들여왔다.
국내 백화점 업계에서는 직접적으로 명품이라고 칭할 때도 있지만 명품이라는 말도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여론도 있어 '해외 유명 브랜드'나 '해외 수입 브랜드', '럭셔리 브랜드'라고 돌려 부르는 경우도 있다.
준명품이란
고가에 속하지만 비교적 가격이 낮고 역사가 짧은 브랜드는 보통 준명품이라 한다.
Masstige. Mass와 Prestige의 합성어인 마케팅 신조어.
준명품, 신명품, 데일리 럭셔리(Daily Luxury), 스몰 럭셔리(Small Luxury)라고도 한다.
매스티지는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프레스티지급 명품 브랜드들보다는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낮고 유행에 민감한 편이지만, 여러 분야의 일반 브랜드들보다는 가격대가 고가이고 품질이 우수하다고 여겨지며, 명품 브랜드들이 가지고 있는 성격도 어느정 도 띠는 제품들을 뜻한다.
명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명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명품 제품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여 구매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성취를 나타내기 위해 명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또한 명품 제품은 대개 높은 품질과 완성도를 보유하고 있어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명품 제품은 장기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투자라는 관점에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명품 제품은 대개 제작 과정이 정교하고 소재가 고급스러워 디자인적으로 매우 멋지고 세련되어 보인다.
이러한 디자인적 요소에 매료되어 명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가장 큰 이유다.
명품은 수많은 디자이너들의 연구로 탄생한 제품이므로 평범한 브랜드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
그래서 패션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나 고급스러운 첫인상이 중요시되는 직업 종사자들 중 명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유명인사들의 패션, 건물, 가구의 브랜드와 가격은 주요 기삿거리와 가십으로 회자된다.
자기 과시욕 때문에 명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다. 즉 명품 치장을 하면 '나는 명품을 입는 사람이다' 라는 생각이 들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지고, 남들의 부러운 시선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자존감이 낮을수록 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명품 치장이 자존감을 높이는 데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그 효과가 오래 가지 않는다는 것을 유의해야 한다.시간이 조금만 지나도 무의식적으로 남들이 갖고 있는 명품과 비교하면서 자존감이 다시 떨어지고 점점 더 비싸고 좋은 것을 원하게 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명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경제력이 부족한데도 무리하게 구매하는 경우는 드물다.
명품에서 자존감을 충족받지 않는 만큼 굳이 경제적 타격을 감수하면서까지 명품 치장을 해야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명품의 가격은 브랜드 밸류
대중들이 명품을 소비하는 이유는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자 하는 과시욕에서 비롯된 것이다.
명품은 주로 패션, 가방, 시계, 보석 등의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소비자들은 제품의 고급스러운 이미지와 품질, 브랜드 가치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명품 제품을 구매한다.
명품의 가격은 브랜드 밸류라 할 수 있다.
본래 명품이란 당대의 타사 제품들보다 어떤 면으로든 우월한 점이 있었고,
그것을 무기로 삼아 부유한 상류층을 상대로 장사를 하던 브랜드가 많았다.
국내에선 명품이란 단어도 기업의 상술에 의해 좀 변질된 감이 있지만,
하도 여기저기서 쓰다보니 무게감이 가벼워진 경향이 있다
몇년 전만해도 명품은 부유층의 전유물이었으나,
2010년대 중후반 이후로는 부자가 아닌 평범한 사람도 명품을 몆개 정도는 가지고 있는 사례가 흔해졌을 정도이며,
심지어는 경제적으로 어려우면서도 가품을 사거나 정품을 카드 할부나 중고 명품 등으로 명품을 사는 사람이 있을 정도이다. 이정도로 국내에서는 명품 브랜드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다.
기본적으로 명품이라 불리는 상품들이 팔리게 된원래 이유는 품질이 좋기 때문이었다.
즉, 보장된 퀄리티의 제품을 사용할 수 있고, 회사가 그것을 보증까지 하기 때문에 이후 명성이나 브랜드 가치 등이 덧붙여졌다. 물론 지금에 와선 사치품화 되면서 품질 대비 거품이 너무 심하지 않냐는 비판도 있지만, 일단 짝퉁이나 벌크 제품 등에 비해 확실히 기본 원단의 질이나 사용 기간이 차이가 나는 것은 사실이다.
모든 명품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고급스러우면서도 올드한 디자인, 소위 '중후한 느낌이 특징이다.
명품의 디자인이 대체로 올드한 이유는 명품의 특성상 경제력이 뒷받침되어야 구매할 수 있으므로
청년보다는 중장년 이상에서 수요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중장년층에게 어필하기 좋은 복고적이고, 단정한 디자인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다.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중요시하므로 수십 년 이상동안 같은 디자인을 유지하기도 하며, 디자인뿐만 아니라 색상도 체리색등 올드한 색상들이 많다.
시대가 흐르면서 젊은층의 명품 구매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 추세다. 2030세대들이 명품업계의 큰손으로 떠오를 정도로 과거에 비하면 구매량이 상당히 많아져서 세련되고 젊은 느낌의 명품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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